본문 바로가기
후기/회사지원

[21년 하반기] 네이버 공채 코딩 테스트 후기

by J4J 2021. 12. 16.
300x250
반응형

일정

 

  • 서류 기한 → 9/17(금) ~ 9/29(수)
  • 문자로 코딩 테스트 대상자 연락 → 10/5(화)
  • 메일로 코딩 테스트 관련 세부 안내 → 10/6(수)
  • 시험 일정 → 10/9(토) 10:00 ~ 12:00
  • 문자로 시험 결과 연락 → 10/29(금)

 

 

반응형

 

 

공부 방법

 

사실 이번 네이버 공채 코딩 테스트를 위해 준비한 것은 따로 없습니다.

 

이직을 하는 입장이다 보니 알고리즘보다 다른 것에 더 투자하고 싶은 생각이 컸던 부분도 있었고 앞서 카카오 코딩 테스트를 치르기 위해 공부했던 것이 있었기 때문에 그것을 기반으로 해서 문제를 풀자는 생각으로 따로 준비를 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만약 제가 공부를 해야 된다고 한다면 프로그래머스에 있는 문제들을 푸는 방향을 선택할 것 같습니다.

 

이전에 제가 프로그래머스로 알고리즘을 공부할 때 Level 2 ~ Level 4에 해당하는 대부분의 문제들을 반복적으로 풀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렇게 문제를 풀어보고 나니 웬만한 코딩 테스트에서는 떨어진 적이 없었고 그렇기 때문에 어떻게 공부해야 될까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단순하게 프로그래머스 Level 2 ~ Level 4에 해당하는 대부분의 문제들을 적어도 3번씩만 반복해서 풀어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시험 후기

 

네이버 코딩 테스트를 보면서 겪을 수 있는 특이점들은 다음과 같이 있습니다.

 

  • 화상 연결하여 테스트 진행
  • IDE 사용 불가 → 프로그래머스에서만 코드 작성 및 디버깅 가능

 

 

 

화상연결 같은 경우는 시험 보는 화면과 시험을 보는 본인을 촬영해줘야 합니다.

 

이것은 코딩 테스트 관련 메일을 전달받았을 때 같이 확인할 수 있는 가이드를 참고하시면 문제없이 설정해줄 수 있습니다.

 

 

 

IDE 사용 불가는 말 그대로입니다.

 

프로그래머스에서 코딩 테스트를 보게 되는데 말 그대로 프로그래머스에서 모든 코드를 작성해야 되기 때문에 IDE에서 간편하게 제공해주는 자동완성과 잘못된 메서드 및 변수 명을 사용했을 때 에러를 발생시켜주는 친절함은 꿈도 꾸시면 안 됩니다.

 

다만 시험 보는 도중에도 사용하려는 라이브러리 사용법에 대해서는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해주고 있기 때문에 갑자기 메서드명이 생각나지 않으실 때는 해당 내용을 참고해서 풀이를 하실 수 있습니다.

 

 

 

코딩 테스트는 2시간 동안 총 4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저는 그중 3문제를 풀고 4번째 문제를 풀던 도중 시간이 모두 소요되어 중간까지만 풀고 제출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코딩 테스트는 어려웠던 편이라고 느꼈습니다.

 

문제 자체는 엄청 어려운 내용은 아니었으나 많이 풀어보지 않았던 유형들이기도 하고 까다로운 문제들이 나와서 시간을 생각보다 많이 잡아먹게 만들었습니다.

 

상반기에도 네이버 코딩 테스트를 봤던 경험이 있는데 이번 시험은 상반기보다 1.8배 정도는 더 어려웠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문제 유형들이 나왔는지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고 싶지만 네이버는 모든 채용 관련 시험 내용에 대해서 공유를 하면 안 되기 때문에 말씀드리지 못하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결과

 

합격

 

 

 

 

 
728x90
반응형

댓글